본문 바로가기

홍성율 형제

알기 쉬운 계시록 3장

계시록 3

 

이제 교회사 가운데 1000년을 지나 사데 교회시대에 이르렀습니다. “사데붉은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기간(A.D.1000-1500)의 성도들이 붉은 자들이라고 불린 이유는 이 시대에 가장 많은 순교자들이 붉은 피를 흘렸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에 스페인의 종교재판소가 등장하고 교황이 비무장의 기독교인들을 살해한 무장 카톨릭 신자들에게 훈장을 수여한 위그노의 대학살과 바돌로매의 대학살이 자행됩니다. 이런 사건들은 카톨릭이 정치적 권력을 잡으면 다시 재현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교황의 예루살렘 정복의 야욕을 드러낸 십자군 원정과 살라딘과 징기스칸의 침략이 있었고, 영국과 프랑스간의 100년 전쟁이 있었습니다. (A.D.1337-1450) 르네상스가 시작되고 십자군 원정으로 아시아 문화와 문명이 힌두, 모슬렘 철학과 함께 유럽으로 밀려듭니다. 그렇지만 밤이 가장 어두운 가운데서도 KJV의 원문인 헬라어 수용원문들이 증가하고 항가리, 보헤미아, 불가리아를 거쳐 마틴 루터의 독일까지 전달됩니다. 이 사데 기간에 교회사에서 위대한 세 사람이 있는데 위클맆(Wycliffe), 죤 후스(John Huss), 사보나롤라(Savonarola)입니다.

 

3:1 사데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아 있다는 이름은 가지고 있으나 죽었도다.

사데 교회는 죽은 교회입니다. 살아 있다고 말하지만 죽어 있고 성장하지도 않습니다. 이 교회는 믿음의 정통사도신경과 동정녀 탄생을 믿는다는 명분은 내세우지만 죽어버린 교회였습니다. 하지만 죽어버린 이 시대에 재침례 교도들, 카타리스트, 위그노, 왈덴시안, 알비겐시안은 살아남은 소수의 생명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3:2-3 깨어서 아직 남아 있으나 죽으려 하는 것들을 강하게 하라. 내가 하나님 앞에서 네 행위의 완전함을 찾지 못하였나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고 어떻게 들었는지 기억하고 굳게 붙잡아 회개하라. 그런즉 만일 네가 깨어 있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같이 네게 이르리니 내가 어느 시각에 네게 이를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환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인 계시록 16:15과 마태복음 24장과 25장의 밤에 도둑같이 오리니라는 표현과도 일치합니다.

 

3:4 사데에도 자기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몇 이름이 네게 있어 그들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걸으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들이니라.

흰 옷 - 흰옷은 성도들의 의로운 행실입니다.(3:18, 16:15, 19:8을 읽어보십시오.) 그리스도인이 구원받은 후에 행한 선한 행실로 이 옷을 입고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설 것입니다.(고후5:1-10) 암흑시대의 깊은 곳에서도 진리를 전파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재침례교도들, 카타리스트, 위그노, 왈덴시안, 알비겐시안, 롤라즈, 폴리시안등으로 불리며 카톨릭에 의해 이단들로 낙인찍혀 극심한 박해를 받습니다.

 

3:5 이기는 자 곧 그는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의 이름을 생명책에서 지워 버리지 아니하고 그의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분의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구원을 상실 할 수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구절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리스도인이 이기지 못한다면 이름을 지울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주의 깊게 자세히 읽어보면 지우겠다는 협박이 아니라 지우지 않겠다는 약속입니다. 누가 이 구절로 협박을 하거든 그리스도인은 이미 이겼다(요일4:4, 5:4)는 것을 보여 주십시오. 이 구절은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는 협박이 아니라 생명의 책에서 결코 지우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3:6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 기간은 두아디라 교회 시대와 함께 로마 카톨릭이 권력을 잡은 피의 박해 기간인데 이 두 기간을 역사가들은 중세 암흑기간이라고 부릅니다. 카톨릭이 참 교회였다면 암흑기간이 아니라 빛의 기간이라고 불리었을 것입니다. 이 시대의 위대한 인물들은 왈덴시안의 피터 왈도, 밀리츠, 콘라드, 죤 타울러, 자노의 맛디아, 틴데일, 위클맆, 죤 후스, 사보나롤라, 죤 콜렛, 윌리암 루브맄, 페루지아의 앤드류, 빈센트 페레, 죠지 칸디다스등이 독일,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영국에서 설교하며 복음을 전파하였습니다.

버가모 교회시대에 누룩을 숨겨 넣고 사탄의 자리에 앉아 발람의 교리와 니골라당의 교리를 지키며 이세벨의 바알 종교를 용납하고 음행하며 순교자들의 피에 취하여 천년동안의 암흑시대를 주도한 이 이단의 정체를 아직도 모르는 분이 계실까요? ! 이제 성경이 스스로 밝히는 이 이단의 정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7:1-2) 또 일곱 병을 가진 일곱 천사 가운데 하나가 와서 나와 이야기하며 내게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들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내가 네게 보여 주리라. 땅의 왕들이 그녀와 음행하였고 땅의 거주하는 자들도 그녀의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게 되었도다, 하고

2: 20과 얼마나 유사한지 비교해 보십시오. 이세벨은 여대언자로 교회에 거짓 교리를 가르쳤습니다.(2:20) 17장의 여인이 이사벨인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여자는 큰 도시입니다.

(17:18) 네가 본 그 여자는 땅의 왕들 위에 군림하는 저 큰 도시니라, 하더라.

성경은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읽은 대로 믿지 않고 그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네가 본 그 여자는 - - - 큰 도시이라.

이 여자가 누구인지는 짐작할 필요도 없고 해석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큰 도시가 어디에 있는지 아십니까?

(17:9) 여기에 지혜 있는 생각이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그 여자가 앉아 있는 일곱 산이라.

땅의 왕들을 다스리는 일곱 산위에 세워진 큰 도성를 아십니까?

(17:6) 또 내가 보매 그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님의 순교자들의 피에 취하였으므로 내가 이 여자를 보고 크게 놀라며 이상히 여기니

큰 도시땅의 왕들을 다스리며 일곱 산위에 세워졌고 성도들의 피와 예수님의 순교자들의 피를 흘린 그런 도성을 아십니까?

(17:4) 그 여자는 자주색 옷과 주홍색 옷을 차려 입었고 금과 보석들과 진주들로 꾸몄으며 가증한 것들과 자기의 음행으로 인한 더러운 것으로 가득한 금잔을 손에 가졌더라.

그 여자는 땅의 왕들을 다스리고 일곱 산위에 세워졌으며 그 색깔은 자주색과 주홍색이고 상징은 금잔이며 예수님의 순교자들의 피를 흘리는 큰 도시에 대하여 아십니까?

이 지구상에 일곱 산 위에 세워진 유일한 큰 도시가 있습니다. 로마의 시인 버질, 프로페티우스, 호라티우스, 마샬등 고대와 중세와 현대의 모든 시인들은 일곱 산 위에 세워진 로마를 노래하며, 이 큰 도시가 온 세상을 통치한다고 노래하였습니다. 이 일곱 산은 아벨지네, 고에리안, 에스큐리에, 쟈니큐란, 바라테노, 크일리나, 베니아루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일곱 산 위에 세워진 로마는 유럽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누구든지 요한 계시록을 문자 그대로 믿게 되면, 로마 카톨릭의 정체가 백일하에 드러납니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요한 계시록은 상징과 비유로 가득 찬 책이며, 아무나 섣부르게 해석할 수 없는 어려운 책이라고 속이는 것입니다.

아직도 자주색 옷과 주홍색 옷을 입고 금 잔을 가지고 땅의 왕들을 다스리며 예수님의 순교자들의 피를 흘리며 일곱 산위에 세워진 큰 도시를 아직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이 여자인 큰 도시의 정체에 대해서는 어느 사람도 해석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성령께서 성경에 기록하셨고 공개하셨고 그 여자의 이름을 밝히셨고 확인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 여자인 도성의 정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면 훗날 심판 때 무엇이라고 변명할 수 있겠습니까? 너의 죄가 너를 찾아내리니무지는 무죄가 아닙니다.

3:7 필라델피아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며 다윗의 열쇠를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니 그가 열면 아무도 닫지 못하고 그가 닫으면 아무도 열지 못하느니라.

필라델피아형제의 사랑을 뜻하는 두 그리스어 낱말에서 유래하며 일곱 교회 중 유일하게 회개하라는 말을 듣지 않습니다. 이 교회기간은 A.D.1500-1900년까지의 기간입니다. 그 어느 시대보다도 활발하고 강력하게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며 산업혁명과 농업혁명, 과학등 주요한 진보적인 발전을 가져옵니다. 중세 암흑시대의 어두움은 걷히고 복음은 땅 끝까지 전파되고 사회적으로도 산업이 발달하자 A.D.325년에 유세비우스와 콘스탄틴이 꾸며 낸 후천년주의가 다시 나타나고 다윈의 진화론이 등장합니다. 이 시대에 세상이 점점 더 좋아진 것은 열린 문열린 성경의 교회 시대였기 때문에 모든 것이 향상된 것입니다.

 

3:8 내가 네 행위를 아노라. 보라,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니 아무도 그것을 닫지 못하리라. 네가 적은 힘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부인하지 아니하였도다.

이 교회만이 열린 문을 가진 교회이며 책망 받지 않은 교회입니다. (마지막 교회인 라오디게아교회는 닫힌 문을 가진 교회이며 책망뿐인 교회입니다.)

내 말을 지키고 - 이 말은 일곱 교회중 유일하게 필라델피아 교회에만 언급되었습니다. 이 시대에 A.D.1611년에 성경의 절대 기준인 킹제임스성경(King James Version)"이 출판됩니다. 그리고 이 성경으로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됩니다.

 

3:9 보라, 사탄의 회당에 속한 자들 곧 스스로 유대인이라 하나 유대인이 아니고 거짓말을 하는 자들이 있는데, 보라, 내가 그들이 와서 네 발 앞에 경배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한 줄을 알게 하리라.

A.D.90-325년 서머나교회 기간에 자칭 유대인이라고 주장하는 무리를 보았습니다.(2:9) 하나님께서 실제의 유대인들과 완전히 단절하였다고 주장하며 자기들이 이스라엘의 참 계승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 기간에 다시 나타납니다. 이들은 로마인들이면서 유대인이라고 주장합니다. A.D.1500-1900년 기간에 로마 카톨릭은 거의 끝장 난 것처럼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로마 카톨릭은 하나님 말씀 개정위원회라는 조직 속으로 침투하여 수용원문(T.R.)을 제거하고 웨스트코트와 홀트의 로마 카톨릭 원문으로 대체하는 일을 진행합니다. 다시 말해서 1884년 이후에 나온 모든 성경은 모두 카톨릭 성경입니다!

 

3:10-11 네가 나의 인내의 말을 지켰은즉 나도 너를 지켜 시험의 시간을 면하게 하리니 그것은 곧 앞으로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하는 시간이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그것을 굳게 붙잡아 아무도 네 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본문은 왕관과 상은 빼앗길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요이8)

 

3:12-13 이기는 자는 내가 내 하나님의 전에서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다시는 나가지 아니하리라. 또 내가 내 하나님의 이름과 내 하나님의 도시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을 그 위에 기록하고 나의 새 이름을 그 위에 기록하리라.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필라델피아 교회 기간은 가장 흥미있는 기간입니다. 열린 문을 가진 기간이고 모든 위대한 구령자들, 모든 위대한 복음전도자들, 모든 위대한 선교사들로 빛났던 시대입니다. 이 기간에 모든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들은 킹제임스성경(KJV)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었고 사용하였습니다. 이 기간은 1500년에 시작되는데 1492년에 크리스토퍼 콜롬부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합니다. 이 시대에 위대한 탐험가들, 위대한 화가들, 위대한 음악가들이 탄생합니다. 미술과 음악, 산업과 과학, 탐험과 여행에서 엄청 난 변화들이 일어납니다. 킹제임스성경(KJV)과 루터 성경이 전 세계에 있었기 때문에 4백년동안 이 세상에는 축복이 쏟아 질 수 있었습니다.

이 기간에 독일에서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이 있었고 울리치 쯔빙글리는 스위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했으며 존 칼빈이 그의 개혁을 이어 받았습니다. 영국에서도 존 낙스가 일어났고, 파렐, 버나디노, 메노 시몬즈가 있었습니다. 스토치, 스투브너, 문쩨는 위대한 독일 설교자들이었습니다. 독일인 피터 볼러는 요한 웨슬레를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였고, 요한 웨슬레와 죠지 휫필드의 설교는 사회적 격변기에 휘 말린 영국을 진정시켰습니다. 미국에서는 조나단 에드워드, 토마스 웹, 윌리암 스트로브릿지, 다아비, 필립 엠브리는 위대한 감리교 설교자들이었습니다.

이 기간에 윌리엄 캐리가 인도로, 데이빗 브레이너드는 인디안들에게, 아도니람 저드슨은 버마로, 허드슨 테일러가 중국으로 향했으며 스터드, 리빙스턴, 고든 등등 위대한 선교사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위대한 설교자들도 가장 많았습니다. 탈마지, 백스터, 페이슨, 제이콥, 피터 카트라잇, 제임스 멕그리디, 로렌조 다우, 쉘던 잭슨, 빌리 브레이가 있었으며, 찰스 피니와 찰스 스펄젼, 드와이트 무디의 부흥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죠지 뮬러는 기도의 사람으로 그리스도인들에게 알려 진 인물이며, 킹제임스성경(KJV)을 무릎을 꿇고 100번 읽은 위대한 기도의 사람입니다.

필라델피아교회만이 유일하게 회개하라는 말을 듣지 않았으며 적은 능력을 가지고 나의 말을 지켰다고 칭찬 받은 교회입니다. 필라델피아 교회기간에 성경의 절대 기준인 KJV AV1611이 주어졌습니다. 이 시대가 끝나가면서 로마 카톨릭원문으로 대체 된 성경이 출판되고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 시대가 시작되고 급속도로 세속화되어 갑니다. 에베소와 서머나 교회는 열정이 있었고버가모와 두아디라 교회는 파멸되었으나사데와 필라델피아 교회는 다시 열정이 있었고라오디게아 교회에서 다시 파멸됩니다.” 역사는 항상 되풀이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역사에서 아무 것도 배우지 못 합니다.

3:14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요, 신실하고 진실한 증인이요, 하나님의 창조를 시작한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이제 휴거전의 마지막교회인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에 왔습니다. “라오디게아사람들의 권리, 또는 정의를 뜻합니다. 일곱 교회 중 여섯 교회는 에베소 교회, 서머나에 있는 교회, 버가모에 있는 교회,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 사데에 있는 교회, 필라델피아에 있는 교회라고 언급됩니다. 그러나 마지막 교회만은 유일하게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라고 언급됩니다. 배교한 마지막 시대의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아닌 사람들의 교회인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 교회 시대인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는 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권리에 대적하는 사람들의 권리로 특징 지워집니다. 이 시대는 하나님의 권리란 전혀 없이 사람들의 권리만이 온 세상과 교회를 뒤 덮는 마지막 교회시대입니다.

 

3: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나는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나는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 하나님은 극단주의자이시며, 이것이 하나님의 원하시는 뜻입니다.

 

3:16-17 그런즉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므로 내가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리니 이는 네가 이르기를, 나는 부자라. 재산을 불렸으니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다, 하면서 네 비참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

이 마지막 시대의 교회는 물질적인 부로 상징되는 부요한 교회입니다. 그러나 영적으로는 비참하고 가련하고 가난하고 눈멀고 벌거벗은 교회입니다.

 

3:18 내가 네게 권고하노니 너는 내게서 불로 정제한 금을 사서 부유한 자가 되고 또 흰 옷을 사서 입어 네 벌거벗은 수치를 드러나지 말며 또 네 눈에 안약을 발라 볼지니라.

불로 정제한 금 - 믿음의 단련(벧전1:7)

흰옷을 사서 입어 -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도록(16:15,고후5:3)

네 눈에 안약을 발라 볼지니라 - 소경 (9:8)

 

3:19 -20 내가 사랑하는 자들을 다 책망하고 징계하노니 그런즉 열심을 내고 회개하라. 보라, 내가 문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함께 만찬을 먹고 그는 나와 함께 먹으리라.

이 라오디게아 사람들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문밖에 세워 두고 문을 닫아 버린 교회입니다.

 

3:21-22 이기는 자에게는 나 역시 이긴 뒤에 내 아버지와 함께 그분의 왕좌에 앉게 된 것 같이 내 왕좌에 나와 함께 앉는 것을 허락하리라.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본문은 일곱 교회에 주는 메세지의 결론입니다.

이 마지막 교회의 사람들은 차지도 덥지도 않습니다. 물질적 부를 자랑하는 이 교회는 하나님 보시기에 비참히고 가련하고 가난하고 눈멀고 헐벗은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뜯어고치기 시작한 A.D1901ASV의 출판과 더불어 시작되며 A.D.325년 트렌트 종교회의에서 카톨릭 교회가 승인하고 사용한 배교한 성경들이 등장하여 다시 다투어 출간되면서 엄청 난 배교가 일어나는 시대입니다. W.C.C. N.C.C,등 로마 카톨릭과의 연합을 위한 에큐메니칼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교회성장과 은사주의가 팽배합니다. 또 세상에서는 뉴에이지와 단일 세계 정부를 향한 음모들이 진행되고, 성경의 권위는 목사들과 학자들의 권위에 눌려 버렸습니다. 그렇지만 배교가 일어나는 시대에도 여전히 생명의 말씀을 전하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밥 죤스, 프랭크 노리스, 닥터 디한, 데오도르 엡, 죤 라이스, 스코필드, 클레런스 라킨, 사우어, 벌링거와 다른 많은 믿음의 수호자들이 있습니다. 또한 레닌, 트로츠키, 스탈린과 히틀러, 무솔리니의 대학살이 있었습니다. A.D.1948년 이스라엘 민족의 독립으로 주님의 재림 준비를 마친 마지막교회 시대입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 것은 주님의 오실 날과 시간은 아무도 모릅니다. 만약 누구든지 주님의 오실 시간과 때를 말하거나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말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너희는 영으로나 말로나 혹은 우리에게서 왔다는 편지로나 그리스도의 날이 가까이 이르렀다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불안해하지 말라.(살후2:2)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성도라면 내일 정오에 주님의 오심이 확실하다고 할지라도 평상시 하던 일을 그대로 해야만 합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주님께서 오실 때에 신실한 사람으로 발견되시기 바랍니다.

 

'홍성율 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 쉬운 계시록 5장  (0) 2014.09.29
알기 쉬운 계시록 4장  (0) 2014.09.26
알기 쉬운 계시록 2장  (0) 2014.09.25
알기 쉬운 계시록 1장  (0) 2014.09.24
알기 쉬운 계시록 서문  (0) 2014.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