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성율 형제

알기 쉬운 계시록 2장

계시록 2

 

2장과 3장의 내용은 교리적으로 환란 때의 지역교회에 해당됩니다. 영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재림까지의 교회시대 전체를 묘사합니다. 일곱 교회의 이름과 의미와 기간은 1:11절을 보십시오.

 

2:1 에베소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있는 이 곧 일곱 금 등잔대의 한가운데를 거니는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에베소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 일곱 교회 천사에게 향하는 것을 보십시오.

스코필드 주석에서 천사는 전달자(messenger)"로 정의하면서 각 교회의 천사는 지역교회의 목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실수입니다. 그 이유는 계시록 3:16에서 하나님께서 천사를 토하여 내리라고 말씀하셨는데 구원받은 목회자는 예수님의 위장에 있지 않으며 목자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이기 때문에 토해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천사가 헬라어로는 전달자라는 뜻이 있으나 천사는 전달자 이상입니다. 어떤 천사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극히 적은 경우일 뿐입니다. 천사를 전달자로만 적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4:10의 천사는 전달자가 아니라 돕는 자입니다. 계시록 12:7의 천사들은 전쟁하는 군사들입니다. 마태복음 24:31의 천사들은 증인들입니다. 열왕기하 19:35과 사무엘하 24:15-17에서는 한 천사가 아무런 메시지도 전하지 않은 채 185,000명을 죽이기도 하였습니다.

천사를 기본적인 기능들로 축소시킨다고 할지라도 성경에 나오는 모든 천사는 출현 또는 현현(appearance)”입니다. 주의 천사는 주의 출현, 즉 주의 나타나심입니다. 하나님의 천사는 하나님의 출현입니다. 빛의 천사는 빛의 출현입니다. 마태복음 18:10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8:10) 너희가 이 작은 자들 중의 하나라도 업신여기지 않도록 조심하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바라보느니라.

하늘에서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뵙고 있는 그들의 천사는 전달자가 아니라 어린아이들의 출현입니다. 이 구절에서 어린아이들을 지키는 천사가 이 땅에서 그들을 보살핀다.”는 뜻이 아닙니다. 이 구절은 그들의 천사가 하늘에 있어서 항상 하나님께서 그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땅의 모든 것들은 하늘에 그것들의 대표를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천사들이란 기본적으로 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시록 2:1은 이 교회의 출현을 말하며 하늘에서 하나님 앞에 나타나는 이 땅의 모든 지역 교회를 대표하는 영적 상황을 보고 계시는 것입니다.

에베소온전히 목적 된이라는 뜻이며 A.D.30-90년의 기간입니다.

 

2:2-3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인내와 또 네가 사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함을 아노니, 네가 스스로 사도라고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하는 자들임을 알아내었으며 또 네가 참고 인내하며 내 이름을 위해 수고하고 낙심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이 초기 교회는 일하며 수고하며 맡겨진 일에 땀흘리는 교회였습니다. 그리고 사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않는 태도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 교회는 아무 것이나 듣는 대로 믿지 않았으며 성경으로 확인해 보았고 모든 것을 시험해 보라는 살전5:21과 요일4:1 말씀에 순종하는 교회였습니다.

스스로 사도라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 초기 교회의 특징 중에 두드러진 것이 자칭 사도라는 주장을 보게 됩니다. 자기들은 시몬 베드로로부터 사도직을 계승하였다고 주장합니다. 요즘도 이런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도들이 아니며 거짓말쟁이들입니다. 어떤 사람이 사도라거나 사도직을 계승하였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당장 그 사람의 거짓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도들은 사도의 표적들을 행하였습니다.(고후12:12,16:15-18) 만일 그 사람이 사도들에게 주어진 표적들을 행하지 않는다면 그는 거짓말쟁이가 분명합니다. 또 사도들은 주님께서 직접 부른 사람들이며, 주님을 눈으로 직접 본 사람들입니다. 마지막 사도가 죽은 후 사도직은 어느 누구에게도 계승된 적이 없습니다.

 

2:4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조금 있나니 이는 네가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기 때문이라.

이 교회는 강한 정통성을 가지고 일하고 수고하고 인내하는 교회였으며 성별된 교회였습니다. 그러나 차츰 의식적이며 형식적으로 되어가고 첫 사랑이 떠나기 시작하는 교회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처음 사랑을 유지하는 것은 어떤 그리스도인에게나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2:5 그러므로 네가 어디로부터 떨어졌는지 기억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하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네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네 등잔대를 그것의 자리에서 옮기리라.

이 구절은 교회의 천사 즉 모임으로서 교회에게 말하는 것이지 그리스도의 몸인 성도들 개인이 은혜로부터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2:6 그러나 네게 이것이 있으니 곧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그것을 미워하노라.

이 교회는 첫 사랑을 회복하기 위해 회개할 필요가 있었으나 매우 좋은 점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 것입니다.(니골라당은 계2:15에도 나타납니다.)

니골라당(Nicolaitanes)"란 말은 헬라어로서 음역된 낱말입니다.

Nicolaitanes에서 니카오“(Nikao)지배한다는 뜻이며, ”라오스“(Laos=Lait평신도)는 평범한 보통사람들을 말합니다.

니골라당의 교리는 보통사람들을 어떻게 지배할까 하는 교리입니다! 니골라당의 교리는 목회자가 특별한 지위인 제사장 신분이 되어 평범한 보통 그리스도인들을 지배하도록 만들어진 교리입니다! 니골라당의 교리는 영적으로 다스린다는 뜻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지배한다는 뜻입니다. 성경에는 성직자라는 말도 없으며 평신도라는 말도 없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으며(고전12:13)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도 없습니다.(3:28) 목사나 사제만 특별하게 기름부음 받은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이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고후1:21) 모든 성도는 기름부음을 받은 왕가의 제사장입니다.(벧전2:9)

 

(고후1:21) 이제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게 세우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분은 하나님이시니

(요일2:20) 그러나 너희는 거룩하신 분에게서 기름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벧전2:9) 그러나 너희는 선정된 세대요, 왕가의 제사장이요, 거룩한 민족이요, 특별한 백성이니 이것은 너희를 어둠에서 불러내어 자신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게 하신 분께 대한 찬양을 너희가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니골라당의 교리는 일단의 그리스도인들 계층이 다른 그리스도인들 계층을 지배하려는 교리로서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교리입니다.

 

2:7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 한가운데 있는 생명 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어 먹게 하리라.

이기는 자에게는 생명나무를 주어서 먹게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인은 이미 영생을 소유한 이긴 자”(요일4:4,5:4)이기 때문에 이 구절은 교리적으로 환란 때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이 생명나무라는 낱말이 발견되는 곳마다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는 행위영생을 얻게 되는데 은혜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계22:14을 보시면 생명나무에 참여하기 위해 명령들을 행해야함을 듣습니다. 2, 21, 22장의 생명나무는 사람들이 생명나무에 가서 먹음으로서 생명을 얻게 되는 나무입니다. “명령을 행함으로그 나무에 갈 자격을 얻게 되고 먹어야하는 행위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계2:7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교리로 적용될 수 없습니다.

에베소 기간에는 11사도들과 맛디아, 바울, 바나바, 안드로니코, 유니아, 아폴로, 실루아노, 디모데를 볼 수 있습니다.

 

2:8 서머나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처음이요 마지막인 이 곧 전에 죽었다가 지금 살아 있는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서머나몰약을 뜻한다. 몰약은 쓴맛이며 죽음을 나타냅니다. 이 교회는 A.D.90년부터 325년까지의 교회로 로마제국으로부터 공식적인 10번의 박해를 당합니다. 이 기간에 로마 제국은 지상에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말살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은 나날이 증가해 갑니다. 이것을 저지하기 위해 사탄은 A.D.313년 콘스탄틴이 통치하게 될 때는 그리스도인들을 박해가 아닌 부유한 세상과 손잡게 하므로서 복음 전파를 효과적으로 저지합니다.

 

2:9 내가 네 행위와 환난과 궁핍을 알며 (그러나 네가 부유하도다) 또 스스로 유대인이라 하나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인 자들의 신성 모독을 아노라.

내가 네 행위와 환난과 궁핍을 알며 (그러나 네가 부유하도다) - 이 교회는 가난한 가운데서 순교하며 일하는 교회였습니다. 원형경기장에 사자들의 먹이가 되고 인간 촛불로 태워지고 방울뱀이든 자루에 넣어져서 강물에 던져지는 교회입니다. 그러나 이 교회는 부요하다고 하십니다!

가난하다고 말하는 것과 가난한 것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3:17에 나오는 라오디게아 교회는 스스로 자기는 부요하고 부족한 것이 없다고 말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교회가 가난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스스로 유대인이라 하나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인 자들의 신성 모독을 아노라. - 처음 교회에서는 어떤 자들이 사도직 계승을 주장하여 지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니골라당의 교리는 또 다른 주장을 하는데 그 것은 그리스도인이 영적인 유대인이기 때문에 육신적으로도 유대인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대인에게 주어진 모든 약속은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졌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무천년과 후천년 신학이 시작되는데 이 교리는 하나님은 유대인과 영원히 관계를 끊었으며 그리스도인들이 유대인을 대신하고 교회는 이스라엘을 대신하며, 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od)와 하늘의 왕국(kingdom of heaven)은 같다는 것입니다. 구약에서 이스라엘과 맺은 모든 약속은 영적이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되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완전히 손을 끊으셨기 때문에 유대인들을 박해해도 죄가 되지 않으며 교회가 이스라엘을 대신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방인인 로마 카톨릭은 유대인을 몰아내고 그 땅을 차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황들이 예루살렘을 빼앗으려고 십자군을 보낸 것이었습니다. <<십자군 전쟁은 결코 기독교 성도들의 성지를 수호하려는 전쟁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그리스도의 하수인 로마 카톨릭이 예루살렘을 점령하려던 사악한 전쟁입니다.>> 그러나 성령께서 말씀하시기를 유대인들을 대신한다고 주장하는 무리들은 신성을 모독(Blasphemy)하는 사탄의 무리들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결코 유대인들과 단절하지 않으셨으며(11:25-26) 재림하시면 유대인들을 민족들의 머리로 세우실 것입니다.

 

2:10 너는 장차 당할 그것들 가운데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마귀가 너희 중에서 몇 사람을 감옥에 던져 넣어 너희를 시험하리니 너희가 열흘 동안 환난을 당하리라. 너는 죽기까지 신실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너희가 열흘 동안 환란을 당하리라 - A.D.90-325년 사이의 로마제국의 공식적인 10번의 대 박해일 수 있습니다.

너는 죽기까지 신실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 죽기까지 신실하면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왕관은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주어지는 보상이지 구원이 아닙니다.

 

2:11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입지 아니하리라.

계시록 2:7과 동일하게 이기지 못한다면 둘째 사망의 피해를 입을 것이라는 경고가 암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미 이긴 자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요일4:4) 어린 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분이 세상에 있는 그보다 더 크시기 때문이라.

(요일5:4) 무엇이든 하나님에게서 난 것은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곧 우리의 믿음이니라.

서머나 교회의 기간은 교회사에서 가장 위험한 기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수십 개의 이단들의 태동과 하나님의 말씀에 대적하는 철학자와 학자들이 이 기간 동안 로마 제국에 의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엄청난 그리스도인들의 순교의 행렬이 이어지고, 곧 오실 것으로 믿었던 주님은 오시지 않고 박해는 더욱 심해지고 교회는 순교 당하기에 지쳐서 오히려 로마 카톨릭교회가 되기를 원하는 때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권위 있다고 생각하는 교부들의 등장은 무엇보다도 위험한 것이었습니다. 교부들은 교회를 로마제국처럼 강력하게 만들려고 세상 학문과 철학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교회기간에 유대주의자와 영지주의자들이 나타나고 클레멘트서신서, 바나바서신, 허마의 목자등이 성경에 포함되기 시작합니다. 이레네우스, 클레멘트, 오리겐, 유세비우스등이 교회를 배교로 이끌었습니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는 알렉산드리아학파를 형성해 성경을 개정하고 변질시키기 시작합니다. 오리겐은 자칭 그리스도인이었고 성경을 난도질하고 개정한 장본인이며 유세비우스는 오리겐의 제자로서 콘스탄틴황제와 내통하여 교회를 황제의 수중에 들어가게 하였습니다. 바로 이 교회가 로마 카톨릭 교회입니다. 이 교회의 뿌리는 바빌론 종교인데 창세기 10장의 강력한 사냥꾼 니므롯이 세운 바벨탑으로 시작된 종교입니다. 이런 로마 카톨릭 교회는 전혀 기독교적이거나 성경적이지 않으며 모습이나 형태도 참 교회와는 거리가 먼 바빌론 종교입니다.

서머나는 쓴 몰약으로 상징되는 교회기간인데 참 그리스도인들이 죽임 당하고 고문당하고 살해되는 기간입니다.

 

2:12 버가모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양날 달린 날카로운 칼을 가진 이가 이것들을 말하노라.

이 버가모 교회의 기간은 A.D.325년에서 500년까지의 기간입니다. 이 버가모 기간은 로마 카톨릭교회의 등장으로 특징지어지며 바로 암흑시대가 이어집니다.

버가모숱한 결혼을 뜻합니다. 이 교회는 세상과 연합하는 것이 특징이며 세상과 결혼한 교회입니다. 이 교회는 A.D.325년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오리겐이 변개시킨 성경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받아 들였습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이 교회에게 이혼증서를 주신 것입니다. 마태복음 5:31에서 음행한 아내를 버리려면 이혼증서를 주라고 말씀하십니다. 5:31이혼증서라고 사용된 그리스어는 “Biblion Apostasion”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변개된 성경이라는 의미입니다.

 

2:13 내가 네 행위를 알고 또 네가 거하는 곳을 아노니 곧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붙잡고 안디바가 나의 신실한 순교자가 되어 너희 가운데서 곧 사탄이 거하는 곳에서 죽임을 당한 그때에도 나의 믿음을 부인하지 아니하였도다.

이 교회는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 즉 사탄이 거하는 곳에 있습니다. 흥미있는 것은 바빌론 신비 종교인데 이 종교는 니므롯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종교와 국가가 혼합된 체제였습니다.(알렉산더 히슬롭의 두개의 바빌론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사탄 종교는 고해성사를 하고 여신을 숭배하며 페테르(peter)라는 제사장이 비밀교리를 가르친다. (베드로(peter)와 같은 발음이다!) 이 니므롯의 종교는 사탄의 비밀종교인데 B.C.133년에 바빌론에서 버가모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 사탄의 자리는 다시 A.D.313년 로마교회로 이동하였습니다.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기독교를 세상과 하나로 통합하였을 때 이 로마 종교는 사탄의 자리가 있는 신비의 바빌론 체제<<정치와 종교를 통합한 형태>>를 취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로마 제국의 통치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비의 바빌론 종교인 로마 카톨릭 교회의 통치를 받게 된 것입니다. 기독교의 탈을 쓴 로마 교회의 통치하에서 로마제국의 통치 때보다 더 많은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의 순교가 시작됩니다.

 

2:14-16 그러나 내거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나니 이는 거기에 발람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네게 있기 때문이로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고 또 음행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있거니와 내가 그것을 미워하노라.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속히 네게 가서 내 입의 칼로 그들과 싸우리라.

이 교회는 발람의 교리니골라당의 교리를 지킵니다.

발람의 교리 - 발람의 교리(22-25장을 읽어 보십시오.)는 발람 스스로 이스라엘 자손을 저주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발람은 하나님께서 친히 이스라엘 자손을 죽이시도록 하는 방법을 발락에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것은 모압인들을 유대인과 혼인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우상에게 제물을 바치고 음행이 포함된 경배의식을 가르쳤는데 그리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이스라엘에게 일어나 이스라엘 자손 스스로 24,000명을 죽이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이 발람의 교리입니다.

니골라당의 교리- 계시록 2:6을 보십시오.

버가모 교회는 세상과 결혼하였으며 음행과 우상숭배가 경배의 일부로 행해지며 성직자가 평신도를 지배하는 교회였습니다. 이 교회는 회개하여야 하였으나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2:17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에게는 내가 감추어 둔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그에게 주리니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 그 돌을 받는 자 외에는 아무도 그 이름을 알지 못하느니라.

이 구절은 어렵습니다. 영적으로 본다면 사람이 죄를 고백하고 구원받았을 때 그는 죄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 관습에 의하면 무죄로 판명되면 검은 돌 대신 흰 돌을 받는 관습이 있습니다. 돌은 예수 그리스도이기에 그리스도안에 있는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안에서 새 이름을 가졌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영적인 적용일 뿐입니다. 새로운 이름이 무엇인지는 받는 사람 외에는 모릅니다.

버가모 교회는 카톨릭 교회의 등장으로 특징 지워집니다. 콘스탄틴은 바실리카 회당들을 교회로 바꾸고 금, , 보석으로 치장하여 주었고 주교들은 높임을 받게 하였고 더 이상 그리스도인들을 굶주린 사자들에게 던져지지도 않았으며 교회와 국가가 연합함으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과 함께 자유와 권리를 부여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어거스틴, 제롬, 클레멘트등 당시의 세속적인 교부들(23:9을 보라)은 박해가 중단되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천년통치가 시작되어 이 땅에 하늘의 왕국이 임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대부분의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후천년주의의 시작입니다. 현재도 로마 카톨릭의 후천년주의를 믿는 목사들과 신학자들은 로마 카톨릭과 합하는 것이 주님의 왕국이 임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종교 통합운동인 에큐메니칼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A.D.325년 세상과 결혼한 이 교회는 거의 천년동안 성경을 잃어버리고 암흑시대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 기간에 진리를 전파한 안티옥의 요한(A.D.441) 스코틀랜드와 영국의 콜롬바, 알반, 꾸뜨벨, 피난이 있었고 프랑스에는 라벤나의 피터, 엘지우스. 노르웨이와 스웨덴에는 안스가르, 림버트, 닛따르, 윌리브로, 엑버트,하르팍등이 KJV의 원문인 수용원문(Textus Receptus)으로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이외에도 카톨릭 교회에 저항한 많은 초기의 선교사들이 있었으며 로마교회는 이들을 온갖 방법으로 고문하고 죽이고 박해하였습니다.

2:18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의 천사에게 편지하라. 눈이 불꽃 같고 발이 정제된 놋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것들을 말하노라.

두아디라고통의 향기라는 뜻입니다. 이 교회 기간은 A.D.500년부터 1000년까지로 가장 어두운 암흑시대의 깊숙한 곳으로 인도합니다. 이 교회 기간에 A.D.300년 이전의 로마 제국의 박해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극렬한 박해를 당합니다.(“죤 폭스의 순교사화를 읽어 보십시오.) 이 기간에 교황들은 유럽을 지배하기 위해 왕들을 통제하고 왕들과 싸웠으며 왕들은 교황들에게서 정치 권력을 쟁취하기 위해 싸웠습니다. 교황들은 왕들을 교회의 머리로 앉히고 정치적 권력을 행사하였습니다. 이 기간에 마리아가 신격화되고 머리에 물을 적시는 세례가 구원의 절대 진리로 가르쳐집니다.

2:19 내가 네 행위와 사랑과 섬김과 믿음과 네 인내와 네 행위를 아노니 마지막 것이 처음 것보다 많도다.

두아디라 교회는 첫 사랑과 처음 행위를 모두 버렸습니다. 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으로도, 그리스도의 행하라는 말씀에서도 떠났습니다.

 

2:20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를 책망할 것이 몇 가지 있으니 이는 네가 이세벨이라는 그 여자를 용납하기 때문이라. 그녀가 자기를 가리켜 여대언자라 하며 내 종들을 가르치고 꾀어 음행하게 하고 또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는도다.

이 교회가 처음 행위를 버린 원인을 보여줍니다.

이세벨이 누구인지는 성경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인지 정확하게 안다. 바로 열왕기상 16-18장에 나오는 아합과 결혼한 시돈왕 엣바알의 딸입니다. 이세벨은 바알과 하늘의 여왕을 숭배한 자칭 대언자였고 종교지도자였습니다.(왕상16:29-32) 시돈사람들이 섬긴 이 바알종교는 바벨론 종교인데 구약을 통해 알아보면 놀라운 사실이 드러납니다.

창세기 49:17에서 단 지파으로 불립니다. 신명기 33:22에서 사자의 새끼라고 불린다. “단 지파뱀과 사자같다고 합니다. 사탄은 창세기 3장에서는 이며 베드로전서 5:8에서는 울부짖는 사자로 묘사됩니다. 이 단 지파는 사사기 18장에서 에브라임 지파의 미가가 저주받은 은으로 만든 새긴 형상과 부어만든 형상을 가진 미가의 우상종교를 탈취합니다.(사사기 17장 참고)

(18:18-20) 이 사람들이 미가의 집에 들어가서 그 새긴 형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형상을 가져오매 그때에 그의 제사장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무엇을 하느냐? 하거늘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잠잠하라. 네 손을 입에 대라. 우리와 함께 가서 우리에게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네가 한 사람의 집의 제사장이 되는 것이 낫겠느냐, 혹은 이스라엘 안의 한 가족 곧 한 지파의 제사장이 되는 것이 낫겠느냐? 하니 그 제사장이 마음속으로 기뻐하여 에봇과 드라빔과 새긴 형상을 취하고 그 백성의 한가운데로 들어가니라.

단 지파는 한 젊은이를 자기 지파의 제사장으로 세우고 이 제사장을 아버지(father)라고 부릅니다. 이 아버지는 우상들을 예배의 도구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단 지파는 시돈과 두로에 정착하여 거의 천년동안 우상과 형상을 가지고 경배하는 종교를 섬깁니다.(18:28,30,31을 보십시오) 우상숭배민족인 페니키아인들이 거주하는 시돈은 창세기 10:19에는 저주받은 함(가나안인)족이 이 지역에 정착하였습니다. 바로 이 시돈 땅에서 경배하는 종교가 바알 종교이며 페니키아의 신입니다. 이세벨은 바알을 숭배하는 시돈왕 엣바알의 딸입니다. 이세벨은 바알과 하늘의 여왕을 숭배한 자칭 대언자였고 종교지도자였습니다.(왕상16:29-32) 이 바알과 하늘 여왕을 숭배하는 이세벨의 종교가 두아디라 교회안에 그대로 자리를 잡은 것입니다! 이 바알 종교를 좀더 말하면 이 종교는 태양신을 그의 날인 일요일(Sunday)"에 숭배했습니다. 아침부터 정오까지 숭배하고 태양의 불을 숭배하였으며 검은 제의의 긴 옷을 입으며 긴 제의의 보조인을 두었습니다. 이 종교의 지도자들은 고행을 하고 몸을 절단하며 고해성사를 하는데 아버지(father)“라 불립니다. 이 바알 종교는 바알과 태양신의 생일을 숭배하려고 숲에서 나무를 가져다가 치장하고 장식하기도 합니다.(10:1-5) 이들은 하늘의 여왕이라 부르는 여신에게 분향하고 제물을 바치기도 합니다.

카톨릭에서도 마리아를 하늘의 여왕이라고 부릅니다! 카톨릭의 신부(神父)성직자라고 불리며, ”아버지라고 불립니다.(godfather) 교황은 Pope(아버지), Godfather(하나님아버지), Holy Father(거룩한 아버지)로 불립니다.

(23:9) 땅에 있는 자를 너희 아버지라 부르지 말라. 너희 아버지는 한 분, 곧 하늘에 계신 분이시니라.

그녀가 자기를 가리켜 여대언자라 하며 내 종들을 가르치고 꾀어 음행하게 하고 또 우상들에게 희생물로 바친 것들을 먹게 하는도다. - 이 여인은 발라암의 교리를 가르칩니다. 14절과 20절을 비교해 보면 같은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음행하는 여인의 정체는 계시록 17장에 자세하게 밝혀져 있습니다! 계시록 13:18절 설명 참고)

 

2:21-22 내가 그녀에게 그녀의 음행을 회개할 여지를 주었으나 그녀가 회개하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내가 그녀를 침상에 던질 넣을 것이요, 그녀와 함께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자기 행실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환난 속에 던져 넣을 것이며

회개할 기회는 A.D.325-500년이었습니다.

이 여인 주변을 어슬렁거리는 사람들은 나와야 한다고 하나님께서 경고하십니다.(18:1-8, 고후6:14-18)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녀의 자녀들을 죽이리니 그리하면 모든 교회가 나는 곧 속 중심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리라. 또 내가 너희 행위에 따라 너희 각 사람에게 주리라.

이 구절을 A.D.500-1,000년까지의 교회사에 적용한다면 사망은 유럽의 대재앙이었던 흑사병인 것 같습니다.

 

2:24 그러나 내가 너희와 두아디라에 있는 남은 자들 곧 이 교리를 가지지 아니하고 그들이 말하는 대로 사탄의 깊은 곳을 알지 아니한 모든 자들에게 말하노니 내가 어떤 다른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리라.

많은 사람들이 카톨릭 교회가 바알 종교의 재현인 것을 모릅니다. 이유는 성경을 공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성경을 공부하라(딤후2:15)고 하셨으나 이 명령을 무시한 것은 무죄가 아닌 유죄입니다. 성경에 대한 무지무죄가 아닙니다!

2:25-29 다만 너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붙잡으라. 이기고 나의 행위를 끝까지 지키는 자에게는 내가 민족들을 다스릴 권능을 주리니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며, 토기장이의 그릇같이 부수어 산산조각 내리라. 이것은 곧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것과 같으니라. 내가 또 그에게 새벽별을 주리라. 귀 있는 자는 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철장(鐵杖) - 계시록 12:5, 19:15을 보십시오.

이 기간은 교회사에서 가장 어두운 기간입니다. 왜냐하면 이 기간에 거의 모든 사람이 성경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라서 성경을 전문적으로 해석하고 풀어주는 카톨릭신학자들이 말하는 것이 옳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에 제롬의 라틴 벌게이트를 사용하는 카톨릭은 구령하지 않았으며 어떤 영적인 성장도 이루지 못 하였습니다. 그러나 어두움 가운데서도 헬라어 수용원문(T.R.)이나 구 라틴성경을 사용하는 진정한 설교자들과 위대한 선교사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카타리스트, 도미니끄, 프란시스칸, 네스토리안이라 불렸으며, 교황과 그의 교회로부터 무자비하게 박해를 당하였습니다. 어둠을 밝힌 설교자들은 시엔나의 버나디노, 로잔느의 헨리, 탕케름, 로이따르, 브레스키아의 로베르뜨, 쎄그니의 브루노, 삭소니의 루돌프, 빈센트 페레, 루마니아의 베톨드, 플로리스의 죠아킨, 빌라노바의 아놀드가 어둠을 밝히는 불빛으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홍성율 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 쉬운 계시록 4장  (0) 2014.09.26
알기 쉬운 계시록 3장  (0) 2014.09.26
알기 쉬운 계시록 1장  (0) 2014.09.24
알기 쉬운 계시록 서문  (0) 2014.09.24
왜 오직 킹제임스 성경(KJV-AV1611)인가?  (0) 2014.09.24